본문 바로가기

세금

상속세 및 증여세법 개정안 요즘 핫한 이유

반응형

보람찬 하루 보내고 계신가요? 상속세 및 증여세법 개정안 요즘 핫한 이유 함께 알아보고자 합니다. 일단 요즘 상속세 및 증여세법 개정안 관심사로 [현장]삼성가 상속세 즈음해 주목받는 상속세율 인하 법안 비슷한 사항이 많은 관심이 된다고 합니다. 이 포스팅을 보시는 애독자님께서는 특별한 일 없으신지요.




[현장]삼성가 상속세 즈음해 주목받는 상속세율 인하 법안
현재 한국의 상속세 및 증여세 세율은 최고 50%(최대주주 할증평가 적용시 60%)에 이른다. 지난 1999년말 세법... 상증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이어 김용판 의원(국민의힘)도 세율구간별 세율을 5~15%p 각각 낮춰 최고세율을 25%로...
2020-11-11 00:03
세정신문

경량패딩 입던 것이 문고리에 걸려서 찢어졌어요. 아 저렴하게 사서 잘 입고 다녔는데 하나 더 사야할 것 같더라구요. 같은 디자인인데 몇 년 사이에 가격이 오른 것 같아요. 오늘은 상속세 및 증여세법 개정안 대해서 공유해 볼까 합니다.

 

상속세 및 증여세법 개정안 요즘 핫한 이유

 

위키피디아에 의하면, 상속세(相續稅, 영어: inheritance, estate tax, death duty)는 죽은 사람이 남겨둔 재산이나 법정 상속인이 물려받은 유산에 대해 부과하는 세금을 가리킨다고 합니다.


상속세 및 증여세법 개정안 관심가는 항목을 호기심에 인터넷 서핑해 보니 보시는 것처럼 새로운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제목: [20 조세소위] 현행 5개구간 상속·증여세...세율 인하 재논의

내용: 현행 5개 구간의 상속세 및 증여세 세율을 인하하는 개정안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17일 국회 조세소위원회(위원장 고용진)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상속세 및 증여세법 일부개정법률안(권성동 의원안)을 재논의키로...
날짜: 2020-11-17 09:48
링크: http://www.sejung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24026


제목: <10문10답>삼성 상속세 11조원 가혹한 세금 논란

내용: 국회 의안정보시스템에 따르면 21대 국회 들어서만 총 15건의 상속세 및 증여세법 일부 개정 법률안이 발의됐다.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9월 대표 발의한 개정안은 상속세 최고세율을 현행 50%에서 40% 수준으로 낮추고...
날짜: 2020-11-03 01:21
링크: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20110301031630319001


더 알고자 하는 문건이 혹시 발생하면 여유있을 때 손수 몇번 알아보시는 것도 그런대로 괜찮을 듯 합니다. 이제 이 문건에 연관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상속세 한국 11조, 미국 7조, 스웨덴 0원정의로운 나라는?
현행 상속세 및 증여세법은 △상속자산이 최대주주 지분일 경우 20%를 할증 평가하고 △30억원 초과 지분에...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2020년 세법개정안에 신설되는 10억원 초과구간의 최고세율을 반영해도 45%다. 과세표준을...
2020-11-15 06:10
머니투데이

번거롭더라도 어떤 항목을 취해서 세금을 내느냐에 따라서 금액이 달라지기 때문에 부담이 가장 적은 쪽으로 선택하면 되고 나중에 큰 분쟁이 생기지 않게 미리 알아보고 준비를 해두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며 상속개시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신고를 해야 하고 자진으로 진행한다면 신소게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상속세 및 증여세법 개정안 관련 내용으로 상속세는 그래서 급하게 처분하여 만들기 보다 종신보험에 가입이 되어있다면 가입된 보험금으로 처리하는 것이 낫고 부동산의 가치가 오른 다음에 처분하게 되면 그만큼 손해를 줄일 수 있고 하지만 사망보험금도 원칙적으로 간주상속재산으로 과세되지만 계약자와 수익자를 실제 보험료 납부자인 상속인으로 지정하면 문제가 없습니다.

 

상속세와 증여세의 차이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먼저 피상속인의 사망으로 상속인이 받은 재산에 부과되는 세금을 말하는 것이 바로 상속세금이고 증여세는 가족관계가 아닌 타인으로부터 재산을 무상으로 증여받은 경우에 그 재산에 대해서 부과되는 세금을 말하고 두가지 모두 무상으로 받은 재산에 대한 세금이라는 것에 공통점이 있습니다.

 






만 65세 이상의 연로자는 1인당 5천만원 그리고 장애인은 장애인 1인당 천만원이고 성별과 연령병 기대여명의 연수가 곱해지는 금액이 공제 가능 범위이고 배우자 공제는 최대 30억원까지 공제를 받을 수 있는데 금액에 따라서 상속세 면제한도가 달라지고 상속받은 재산이 5억원 미만인 경우에는 5억원, 상속받은 재산이 5억원 이상이라면 배우자가 상속받은 금액과 상속재산과 법정상속분을 곱한 금액을 계산합니다.

 

상속세 및 증여세법 개정안 관련하여 거주자가 사망했을 경우에는 장례비용이나 공과금, 채무는 제외하고 상속세 꼐산이 이루어지는데 따라서 거주자가 아닌 경우에는 이에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여기에서 거주자는 상속개시일을 기준으로 국내에 주소를 두고 있어야 하고 또는 183일 이상 거주하는 집을 가진 사람을 말하고 비거주자는 국내에 살고 있지 않은 사람들을 말하는데 재산의 많고 적음 상관없이 상속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상속세 및 증여세법 개정안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건강한 하루 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