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

국세와 지방세 차이 다양한 정보

반응형

안녕하세요, 국세와 지방세 차이 다양한 정보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일단 오늘 국세와 지방세 차이 내용으로 창원 특색에 맞는 자율적 도시개발 추진 관심있는 문건이 화제가 된다고 합니다. 이 포스팅 내용을 보시는 님께서는 평안하신지요.


창원 특색에 맞는 자율적 도시개발 추진
지방세법을 보면 광역시, 시군 사이의 세금부과에 차이는 없다. 오히려 특례시가 출범하면 지방소비세 조정, 지방소득세 확대 등 국세를 지방세로 전환할 수 있어 자치재정력이 늘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또 일각에서는...
2021-02-04 20:15
경남도민일보

어제 운동할겸 동네 한바퀴를 도는데 초록초록 뭔가 새순이 나고 매화꽃은 벌써 피었더라구요. 그동안 너무 어둡고 뭔가 우울한 겨울이었는데 봄이 오는 것을 보니 기분이 좋아졌어요. 아, 그리고 이번엔 국세와 지방세 차이 관련 내용을 알아볼까 합니다.

 

국세와 지방세 차이 다양한 정보


국세와 지방세 차이 상관된 정보를 호기심에 인터넷 웹서핑 해보니 아래와 같이 오래되지 않은 문건을 알 수 있습니다.


은행권, 소상공인 이차보전 대출 만기 1년 연장
이차보전 대출은 특정한 목적을 위해 저리로 자금을 지원할 때 정부가 자금의 조달금리와 대출금리의 차이를... 이번 만기 연장 적용을 받으려면 대출을 받은 후 국세·지방세 체납, 연체, 휴·폐업 등의 부실이 없어야 한다....
2021-03-02 08:39
MTN

이처럼 국세는 나라의 재정 수입을 위해 국가에서 부과, 징수한다는 것을 뜻하는데 국민은 납세의 의무가 있음에 따라 만약 세금을 더 냈을 경우에는 되돌려 받을 의무도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이러한 부분은 누가 말해주지 않는, 자신이 챙겨야하는 부분이기에 낼 건 내고, 받을 건 받는 것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국세와 지방세 차이 관련하여 관세 역시 수입품에 부과되는 세금이지만 국세의 한 종류로써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우리나라가 교육열이 높은 나라이다 보니 교육수준을 증대시켜 아이들의 미래형 교육을 위해 쓰이는 교육세, 각 교통시설과 에너지발전 환경에 쓰는 세금역시 포함이 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가지로 분류하지 않고 내국세안에 보통세와 목적세로 구별하게 나눈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우리가 살면서 돈을 쓰거나 소비생활을 하는 여러곳에서 이미 세금이 적용되고 있고 세금을 일부 내고 있는 셈이었다는 것입니다.

 

법인회사의 경우, 법인세를 제공하게 될 것이고요. 월급에서 어느정도의 금액을 국세로 제공하는 경우에는 소득세가 붙게 되겠죠. 혹여라도 부모님이나 나에게 유산을 상속하는 분들이 있을 경우, 나중에 내가 그 유산을 받게 되면 상속세도 어느정도 지불해야 한답니다. 또한, 요즘은 많은 분들이 재테크로 주식 등을 많이 거래하게 되는데요. 그 때 제공해야 하는 세금인 증권거래세도 이것에 포함되겠죠. 그 외에도 증여세와 부가가치세, 특별소비세 등의 다양한 세금들도 나에게 제법 친숙할 것으로 볼 것 같네요. 지금까지 국가가 주체가 되어 걷는 세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것들을 잘 알아보고 내가 내야 하는 세금이 어떤 것인지 알아보면 좋을 것 같아요.

 

국세는 국가의 재정수입을 위해 국가가 부과 및 징수를 하는 조세를 의미합니다. 통관절차를 거치는 물건을 대상으로 하는 관세 및 관세를 제외한 조세로 불리는 내국세로 구분되는데요. 내국세에는 소득세와 상속세, 증여세, 법인세, 개별소비세, 주세, 부가가치세, 인지세, 교육세, 교통세, 농어촌특별세, 증권거래세, 종합부동산세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본 세금에는 우리가 잘 아는 세금도 포함되어 있고요. 생소한 부분의 유형도 있는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가장 친숙하게 와닿는 것은 아무래도 소득세나 교통세, 교육세, 종합부동산세 등이 아닐까 싶네요.

 

국세와 지방세 차이 추가적으로 작년 12월부터 시작한 코로나19는 생각지도 못하게 장기화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감염병으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정부에서 실천함에 따라 경제활동은 물론 소비심리가 감소되어 국내에 경기가 좋지 못한 상황입니다. 저와 마찬가지인 영세 사업자들은 하루하루 힘든 하루를 보내고 있는데, 정부에서는 이러한 코로나19의 파급영향을 최소화하고 조기 극복을 위해서 조세 특례 제한법 개정안이 지난 3월에 국회를 통과하였습니다. 그래서 국세에 대한 세금 지원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 국세와 지방세 차이 포스팅을 끝맺도록 하겠습니다. 건강한 시간 되세요.

반응형